자동차 브랜드 로고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닙니다.
브랜드의 철학, 역사, 국가적 상징성까지 담겨 있는 ‘작은 이야기’죠.
오늘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 자동차 브랜드들의 로고에 담긴 숨은 의미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냥 보는 것과 알고 보는 것은 확실히 다르니까요.
BMW: 비행기 프로펠러 + 바이에른 주 상징
BMW 로고의 원형 안 파란색과 흰색은 독일 바이에른주의 깃발 색상에서 유래되었고,
가운데 십자 모양은 과거 항공기 엔진 제조사 시절의 ‘프로펠러’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 “하늘을 나는 엔진의 전통”을 뜻합니다.
벤츠: 하늘, 바다, 육지를 달리는 별
벤츠의 삼각별 로고는 ‘하늘, 바다, 육지 모든 곳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Daimler-Motoren-Gesellschaft 시절부터 이어져온 전통을 상징하죠.
아우디: 4개의 링 = 4개 회사의 통합
아우디의 로고는 예전 자동차 제조연합 Auto Union에 속해 있던
4개 회사(아우디, 호르히, 반더러, DKW)를 뜻하는 링입니다.
지금도 단순하지만 역사적인 의미를 가진 로고로 평가받습니다.
혼다: 날개 로고 = 기술과 비상의 상징
혼다의 로고에 등장하는 날개 형상은 창립자 혼다 소이치로의 비전을 상징합니다.
오토바이부터 시작된 혼다의 역사는, 기술의 진보와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정신을 담고 있죠.
날개는 ‘자유롭게 날아오르자’는 철학이자, 혁신과 속도의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혼다 로고는 단순한 날개가 아닌,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혼다의 철학을 시각화한 것입니다.
현대자동차: 악수하는 두 사람
현대차의 H는 단순한 이니셜이 아니라,
고객과 회사가 악수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뜻하죠.
기아: 도약과 혁신을 상징하는 미래적 디자인
기아의 최신 로고는 연결된 'KIA' 타이포로,
끊임없는 도전과 속도감 있는 혁신을 상징합니다.
2021년 새 로고 발표 이후 ‘미래 모빌리티 브랜드’로의 이미지 전환에 성공했죠.
쉐보레: ‘보타이’ 리본, 혹은 탄광의 상징?
쉐보레 로고는 ‘보타이’ 모양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설에 따르면 스위스 호텔 벽지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설, 창업자의 탄광 경험에서 나왔다는 설 등 여러 이야기가 있습니다.
디자인만큼이나 스토리도 흥미롭죠!
페라리: 전설적인 전투기 조종사의 말
페라리 로고의 ‘검은 말’은 이탈리아 공군 조종사 프란체스코 바라카의 전투기 마크에서 유래했습니다.
강인함, 속도, 명예를 상징하며 노란 배경은 페라리의 고향 ‘모데나’를 의미합니다.
볼보: 남성성과 철의 상징
볼보 로고의 원 안의 화살표는 고대 철의 상징이자
‘남성적인 강인함과 내구성’을 뜻합니다.
스웨덴 철강의 자부심을 강조한 디자인이죠.
람보르기니: 창업주의 별자리와 황소
람보르기니는 창업주 페루치오 람보르기니가 황소자리였고,
황소의 강인함과 공격성을 본인의 스포츠카 철학으로 반영했습니다.
“이기는 차, 지지 않는 차”를 만들겠다는 의지
마무리 한 줄
자동차 로고는 단순한 디자인이 아니라 철학, 역사, 자부심이 담긴 상징입니다.
앞으로 도로 위에서 로고를 볼 때,
그 안에 담긴 이야기를 떠올리며 한 번 더 바라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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